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제1상 임상시험 (Phase I Clinical Trial)

by 빛나길 2023. 11. 1.
반응형

1상 임상시험의 정의

1상 임상시험은 투약용량 발견 시험(Dose Finding Study)이라고도 불리는 단계로서, 동물시험을 통하여 개발된 신약물질을 사람에게 실시하는 첫 단계이다. 대상자가 견딜 수 있는 내약 용량범위(tolerable dose range)를 정확하게 평가하기 위한 연구이며, 약물의 효과보다는 오히려 약물의 정확성(precision) 및 안전성(safety)에 초점을 두는 연구이다.

1상 임상시험의 목적

약물의 내약용량 범위(tolerable dose range)를 정하고 적정 복용량 및 투약주기를 결정하는 것이 주요 목적이다. 또한 단회 투여 허용량 연구, 다중투여 허용량 연구, 흡수-분포-대사-분비(ADME) 등과 같은 약동학을 평가하기 위한 연구이기도 하다. 해당 질병의 환자에게 허용할 수 있는 최대의 효능을 가진 용량, 즉 최대허용용량(Maximum Tolerated Dose, MTD)을 결정하게 된다.

* MTD는 독성이 나타나지 않는 용량 범위 내에서의 최대 복용량을 뜻하거나, 혹은 독성반응이 나타나는 용량 범위 중에서의 최소 복용량을 뜻한다.

1상 임상시험의 중요성

임상약리 연구로 이 단계에서 내약용량 범위가 충분히 확보되지 못한다면, 이후의 제2상 및 제3상 임상시험에서 약효를 테스트할 수 있는 용량은 제한적이 될 수밖에 없다. 그러므로 1상 임상시험에서 임상약리 전문가들은 신약의 내약성, 부작용, 독성, 치료할 신체부위와 기관계의 형태를 결정하고, 효율성을 위한 근거를 추적하는 등 신약에 대한 기초 약리학을 연구하여 향후 제2상 임상시험을 위한 최적정보를 얻어야 한다.

1상 임상시험의 설계

제1상 임상시험은 눈가림(blind)을 하지 않으며, 대조군을 두지 않고 적은 표본수(보통 10~20명)로 약물동력학적으로 지향된 최선의 투약용량을 발견하기 위하여 수행된다. 또한 표본수 계산을 별도로 하지 않아도 되는 1상 임상시험은 특정한 가설을 테스트하기 위한 연구라기보다 오히려 탐색적 연구(exploratory study)이기 때문에 데이터 분석은 간단한 기술적 통계방법만으로도 충분하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