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천연물신약(Botanical Drug)이란?

by 빛나길 2023. 9. 27.
반응형

천연물신약의 정의

천연물신약이란 육지와 바다에 생존하는 동식물과 광물, 그리고 미생물의 세포 등에서 나오는 천연물 성분이나 천연물 분획물을 이용하여 유효성분을 추출하고 합성하여 개발된 의약품이다. 주로 한약이나 생약제제를 사용하며 성분이나 효능 등이 새로운 의약품을 말한다. 천연물신약은 어떠한 천연물로부터 추상적으로 효과를 기대해 만든 약이 아니며, 효능발굴 단계부터 철저히 과학적 사고와 검증을 통해 개발이 시작되는 과학적인 신약이다. 이러한 천연물 의약품은 전 세계 전통 의학 시스템에서 풍부한 사용 역사를 가지고 있다.

 

천연물신약의 장점

1. 자연 유래 및 안전성

천역물 약물은 전 세계 문화 전반에 걸쳐 수 세기에 걸쳐 이어져 온 전통적인 치유 방식을 바탕으로 하며, 주로 천연 유래와 인체와의 호환성으로 인해 합성 약물에 비해 부작용 위험이 더 낮다. 일부 천연물은 질병 치료에 대한 표적화되고 다각적인 접근 방식을 보여 질병의 다양한 측면을 동시에 해결하며, 기존 치료법을 보완하여 환자에게 건강에 대한 보다 포괄적인 접근 방식을 제공한다.

2. 다양한 치료 용도 및 잠재적 시너지 효과

천연물 약물은 일반적인 질병부터 복잡한 만성 질환에 이르기까지 수많은 의학적 상태를 다룬다. 종종 식물에서 추출되는 약초 요법은 사소한 건강 문제에 대한 접근 가능하고 비용 효율적인 솔루션을 제공한다. 또한, 천연물에는 시너지 효과를 발휘하여 치료 효과를 향상시킴으로써 부분의 합보다 더 많은 효과를 낼 수 있는 다양한 생리 활성 화합물을 포함하고 있다.

 

천연물신약의 단점

1. 잠재적인 부정적 상호작용 및 알레르기 반응

천연물 약물은 다른 약물과 상호 작용하여 효과를 바꾸거나 예상치 못한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다. 일부 개인은 특정 천연물에 알레르기가 있을 수 있으므로 주의 깊은 검사와 모니터링이 필요하다.

2. 표준화의 어려움

식물 유래 천연물 약물은 식물 공급원, 재배 조건, 추출 방법 등의 요인에 의해 품질과 효능이 크게 달라질 수 있다. 그래서 배치 전반에 걸쳐 일관된 품질을 보장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다. 또한 천열물에 대한 규제 환경은 복잡하고 지역마다 다르므로 안전성 및 유효성 표준을 준수하는 것이 까다로울 수 있다. 이를 위해 여러 표준에 대한 탐색을 하는 것이 중요하며, 광범위한 테스트와 문서화가 요구된다.

 

대표적인 천연물신약

녹차잎의 추출물을 이용해 만들어 생식기사마귀 (genital warts)의 치료제 베러겐 (veregen) 연고는 메디젠 (Medigene) 사가 개발하여 2006년에 FDA 승인을 받은 미국의 1호 천연물 의약품이다. 또한 미국 최초의 경구 천연물신약으로, 아마존 지역의 용혈나무에서 추출한 에이즈 환자의 설사 치료제인 풀리작(Fulyzaq)은 제약회사 살리스 파마슈티컬스 개발하여 2012년에 FDA 승인을 받았다. 영국의 제약회사 GW 파마슈티컬스에서 개발한 구강분무형 대마초제제인 사티벡스(Sativex)는 2005년에 캐나다에서 신경병증 통증 치료제로 승인받은 이후 2010년에 영국에서 다발성 경화증 치료제로도 승인받았다. 국내에서 천연물신약으로 허가된 약물로는 은행잎에서 추출하여 혈액순환제로 쓰이는 기넥신(SK케미컬)과 타나민(유유제약)이 있으며, 아이비잎에서 추출한 진해거담제로 푸로스판(안국약품) 등이 있다.

반응형